기본 정보
한-말레이시아 디지털 콘텐츠 산업 GKEDC 역량강화연수
GKEDC는 2023년도 동남아시아 주요 협력 사업으로 ‘한-말레이시아 디지털 콘텐츠 산업 GKEDC 역량강화연수’를 실시하였다.
말레이시아 정부는 한국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을 국제적 선두 사례로 제시하고,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육성을 위해 인적자본 역량 강화, 산업 생태계, 브랜드화의 필요성 및 한국과 관련 첨단기술 산업 부문의 협력을 강조하였고, 이러한 양 국가의 정책현안, 산업 비교우위 등을 고려, ‘디지털 콘텐츠 산업’ 분야를 연수 분야로 선정하였다.
말레이지아 투자무역산업부, 투자개발처, 통신디지털부, 정보국, 영화개발공사, 창작벤처공사, 디지털경제공사의 관계자들이 연수단에 참여하였다.
4일의 일정으로 추진된 본 연수는 한국의 디지털 콘텐츠 산업 유관기관 방문 및 전문가 면담과 KSP 사업제안서 작성 세미나로 구성되었다.
6월 13일(화), 네이버 Z, 경기콘텐츠 진흥원, MBC 본사 및 DMC를 방문하여 산업시찰 및 관계자 면담을 진행하였다.
6월 14일(수), 일산 MBC 드림센터에 방문하여 K-pop 쇼 챔피언 제작현장 견학 및 라이브 참관을 진행하고, 2030 메타버스 엑스포와 스튜디오 미르에 방문하여 산업시찰 및 관계자 면담 진행하였다.
6월 15일(목), 윤선미 퍼스트원 엔터테인먼트 이사를 초청하여 K-pop 산업 시장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기 위한 전문가 강의를 진행하고, 이후 CJ ENM 스튜디오 센터를 방문하여 산업시찰과 관계자 면담 진행하였다.
6월 16일(금)에는 KSP 사업제안서 작성 세미나를 진행하여, 전문가 자문을 바탕으로 연수단이 사업제안서를 작성 및 발표하고, 심사/평가를 통해 우수 제안서를 선정하였다.
말레이시아 메타버스 생태계 및 정책(말레이시아 디지털경제공사)
말레이시아 창조산업 강화 개선 방안(말레이시아 통신디지털부)
말레이시아 공공 소셜미디어의 효과성 평가(말레이시아 정보국
한-말레이시아 공동제작협정(말레이시아 영화개발공사)
말레이시아 금융기관의 IP 대출 및 투자 제도 활용 활성화(말레이시아 창작벤처공사)
[말레이시아 방송 4.0] 한국의 선진 정책 활용(말레이시아 국영방송국 RTM)
제출된 사업제안서는 외교채널을 통해 접수되었으며, 기획재정부 사전타당성조사를 통해 KSP 후보군으로 선정된 후 외교부 25/26년도 양자 무상 KSP 신규 계획으로 상정되어 최종심의 중이다.
* 사업제안서 : 말레이시아 창의 산업 발전 전략(Strategies to Elevate and Enhance Malaysia's Creative Industry)